배경1
배경2
지식iN 정보
Title : 포인터 (Pointer)  
상세정보
첨부파일1| [fampet]95286900dog14.jpg

포인터 (Pointer)

■ 소개

포인터는 조렵견 가운데 가장 오래된 종류로 지난 몇세기 동안 사냥꾼에게 사냥감을 찾아 '그 위치를 알려주는' 개로 그 역할을 담당하였다. 포인터는 종류에 따라 그 능력과 특징이 다르기도 하지만, 사냥감을 발견하면 꼬리와 한쪽 앞발을 들고 코를 앞으로 내밀어 그 위치를 알려주는 전형적인 포인트 동작을 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 역사

포인터 견종은 유럽 각국에 많이 있으며, 새를 잡는데 주로 이용하였고 그 중에서도 유명한 것이 이 견종이다. 새를 잡는 견종 중에서 그 자태와 성능에 있어서 빼어나게 우수하므로 세계 각국에서 사육되고 있으나 그 역사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다. 스페인 또는 포르투갈의 토착견이 조상견이라고 하며,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시 영국에 전해졌다. 이 견종을 토대로 프렌치 포인터나 이탈리안 포인터에 폭스하운드 등의 혈통을 더하여 고정시켰다. 그 후 블러드 하운드나 그레이하운드 등을 이용하여 후각과 주력의 향상을 위한 개량이 있었고 영국산의 걸작 견종의 하나로 불리어 지게 되었다. 목표를 발견하면 자세를 낮게 하고 한쪽 다리를 들어 포인트를 알리는 것에 비롯하여 견종명이 되었다. 오늘날에는 이 품종을 단순히 포인터로 부르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이와는 별개로 17세기 독일에서 저먼 하운드에 스패니시 포인터와 블러드하운드를 교배시켜 개량된 품종이 있고, 19세기에는 이 품종에 잉글리시 포인터를 교배시켜 태어난 현대의 저먼 쇼트헤어드 포인터가 등장했는데, 전자의 품종이 후자의 품종보다 더 우수한 면을 지니고 있다.

■ 성질

포인터는 대체로 온순하고 침착하며 충성심이 강한 순종형이다. 감각이 예민하고 탁월한 수렵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활동적이며 왕성한 사냥 의욕을 갖고 있다.

■ 특징

포인터 종의 한 종류인 저먼 쇼트헤어드 포인터는 만능의 사냥개로서 모든 종류의 사냥감을 추적하는 사냥 전문가인 동시에 훌륭한 가정견이 되기도 한다. 또한 매우 활동적인 이 품종은 물이나 땅 어느 곳에서나 사냥감을 회수하는 만능의 조렵견이다.

■ 외모

포인터의 키는 수컷이 63-69cm , 암컷이 61-66cm 정도이다. 품위 있는 단모의 스마트한 수렵견으로 체구의 균형이 좋으며, 산뜻한 긴 목이 두부를 지탱하고 있다. 늘어진 귀, 끝이 가는 꼬리, 아름다운 사지를 하고 있다. 모질은 곧고 매끄러우며 짧다. 만졌을 때의 느낌으로는 털이 세다. 모색은 백색이 우세하고 이것에 검정 또는 적갈색, 오렌지, 리버(간장색, 짙은 적갈색)등 크고 작은 반점이 있다.

0